더운 여름에서 찬바람이 부는 가을로 접어들었습니다. 따뜻했던 낮에도 칼바람으로 인해 몸을 웅크리고 다니는 학생들도 많이 보입니다.
이런 환절기에 나타나는 온도변화로 인해 여드름으로 내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드름보다 어찌보면 더 오래 마음의 상처를 남기는 것이 바로 여드름 자국입니다. 잘못 관리하면 까맣게 색

임숙희 벧엘피부과 원장
임숙희 벧엘피부과 원장

소침착으로 남아 오랜 기간 스트레스를 줄 수 있기에 여드름 자국에 대한 대처법을 잘 이해하고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붉은 여드름 자국의 원인이 무엇인가요?”
 청소년기 여드름은 호르몬 변화로 인한 피지량 때문입니다. 붉고, 큼직하게 솟아오르거나, 피부 깊이 염증을 동반하는 여드름들이 있는데 이런 여드름의 경우 여드름이 사라진 후에도, 패인 흉터 등을 남길 수 있습니다.
붉은기가 심하지 않다면 경과를 지켜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부위에 여드름이 자꾸 재발하는 경우에는 흉터가 지속되고 자국이 쉽게 사라지기 힘듭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자국, 꼭 피부과 치료가 필요한가요?”
여드름 자국을 지우기 위해 반드시 피부과에 방문해 레이저 시술을 받아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드름 자국이 많이 사라지고 있는 중이고, 여드름은 현재 많이 나지 않는 상황이라면 집에서 할 수 있는 홈케어로 여드름 자국을 충분히 관리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드름 자국이 심하여 붉은 자국 부위가 패인 현상이 같이 있다면 영구적으로 패인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통해 호전시키면서 상처부위의 재생을 촉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국을 없애는데 재생 연고가 도움이 될까요?

 재생크림에는 마데카소사이드 등 상처 재생에 도움이되는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여드름이 멈춘 상태에서 검붉은 자국만 도드라진다면 이러한 재생 크림들이 다소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드름의 상태나 피부 특징을 살피지 않고 재생크림을 과도히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여드름이 다시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의로 여러 제품을 과하게 사용하기 보다는, 자국이 심하지 않다면 보습제만 잘 바르면서 지켜보시고 자국이 심하다면 가능한 피부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적절한 홈케어 처방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여드름 자국 없애는 초간단 홈케어팁

1. 다양한 색깔의 채소, 과일류 섭취
2.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편의점음식 지양
3. 저자극성&약산성 클렌징 사용
4. 보습제 잘 바르기
5. 화장은 최소화, 선크림은 최대화
6. 필링제는 한 달에 1~2번

여드름 자국, 화장은 어떻게?

 커버력이 좋은 메이크업 제품들이 여드름을 더욱 악화시켜 자국을 심하게 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점 입니다.
짙고 두꺼운 화장을 지우기위해 지나치게 자극적인 클렌징은 피부 보호막을 상처 입히고 이역시 여드름을 더욱 악화시키고 여드름 자국의 재생회복력을 떨어뜨리는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약산성 클렌징은 세정력은 약할 수 있지만 피부에 가는 자극을 최소화시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산성 클렌징을 사용해도 충분히 세정이 가능한 선크림, 립밤 정도의 연한 화장을 권해드립니다.
 보이기 싫은 여드름 자국으로 인해 화장이 더 진해지고 두꺼워지는 경우는 성인의 경우에도 존재합니다. 다행인 점은 청소년기의 경우 피부 재생이 빠를 시기이기 때문에 잘 회복된다는 사실입니다. 위 조언에 따라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것 부터 하나 씩 실천해나간다면 여드름 자국으로 인한 고민은 조금 씩 해결되리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