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계좌제란 국민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학습계좌에 누적·관리하고, 그 결과를 학력·자격·고용 등 사회적으로 활동하는 제도입니다. (근거법령 : 평생교육법 제23)

노명철평생학습 홍보대사전 대전전자디자인고 교장
노명철 평생학습계좌제 홍보대사

 

학습계좌는 학력, 경력, 자격, 평생학습 이수, 특기사항 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학습계좌에 등록한 평생학습 이력의 활동 방법으로는 학습결과 및 증빙자료로 활용하고

학습 진단 및 학습설계 자료 보관 취업·창업 자료 활용 학력 취득 연계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수 활용 사례를 보면, 20대 청년의 취업 도전 자료로도, 40대 구인의 경력개발 자료로도, 70대 할머니의 학력 취득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의 필요성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와 기술혁신이 이루어지고 직업사회가 변화하고 있으며, 가치관 및 생활양식이 급격히 변화하고, 인간 평균수명의 증가와 여가 시간의 증대, 인간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인간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계획적인 학습과 우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기회의 균등화 확대가 필요하며, 교양교육과 전문교육의 조화와 균형, 개인 및 사회 요구에 따라 누구나 자기개발 및 이력관리가 필요합니다.

왜 평생학습계좌제인가

개인의 인생사를 볼 수 있고, 이력서, 자격증, 졸업장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자신의 사회활동 기록과 e-net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통합 이력관리로 경력증명관리에 유용하며 자신이 마일리지 관리로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학습계좌 개설은 평생학습계좌제 홈페이지(www.all.go.kr) 접속해 나의 학습 이력, 증명서 발급, 학습과정 및 기관정보, 단체계좌 개설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계좌제 홍보대사란?

홍보대사는 교육부 산하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평생학습계좌제 홍보를 위해 매년 전국규모로 15(임기는 1) 정도로 평생교육 현장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학습계좌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고, 평생학습계좌제 기반의 다양한 활동처를 발굴하여 학습자에게 학습 설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활동 전문가입니다.

홍보대사의 역할은 지역 축제 및 대한민국 평생학습계좌제 등 참여를 통한 홍보 등(오프라인 홍보), 블로그, 페이스북 등을 통한 홍보(온라인 홍보), 평생학습기관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강의, 워크숍) 평생학습계좌제의 중요성 안내 및 학습계좌 개설 절차, 방법 지원 등을 합니다.

학교, 공공기관, 평생교육원, 기업체, 소규모 단체, 동우회 등에서 평생학습계좌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요구가 있을 경우, 지원 및 강의를 해 드립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