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성장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이때의 신체 건강이 평생의 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환경은 아침부터 밤까지 의자에 앉아 고정된 자세로 하루를 버티고 있다는 표현이 적합할 만큼 안타까운 현실에 있다.

건강한 신체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근육의 반복적인 신장과 수축운동을 통해 혈액 순환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며 이를 통해 산소 및 음식으로 섭취한 영양소가 신체 각 부분에 골고루 공급을 받게 되며 만들어 진다.

그러나 하루 종일 같은 자세로 앉아 수업에 참여해야 하는 현실에 처한 학생들의 근육들은 자세에 따라 어떤 근육들은 짧아지게 어떤 근육은 길어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어 외관상에도 아름다워 보이지 않게 만들 뿐 아니라 만성 근육통을 초래하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며 공부의 효율성까지 떨어지게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반복적인 근육의 신장.수축 운동과 스트레칭, 그리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근육들을 강화시키는 운동은 공부의 효율성을 높이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청소년기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흔히 볼 수 있는 청소년들의 첫 번째 자세적인 문제는 등이 굽고 목이 앞으로 나와 있는 형태의 거북 목 현상이다.

장시간 앉아 있는 환경에 놓인 청소년들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하는 우리 몸의 배꼽 둘레에 위치한 코어 근육이 약해지게 되어 등이 굽고 배가 나온 자세로 의자에 앉아 있게 된다,

이러한 자세는 목 주변에 위치한 승모근을 위로 끌어 올려 머리가 앞으로 나오게 만들며 외관상으로도 목이 짧아지고 턱선이 두리뭉실한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을 초래할 뿐 아니라 복부 비만 및 어깨 통증 그리고 두통 유발을 반드시 고쳐야 할 좋지 못한 자세이다.

그럼 지금부터 공부의 효율성을 높이고 보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성인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청소년기부터 반드시 해야 할 앉아서도 할 수 있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자세와 어깨의 통증을 줄이고 더불어 날씬한 목선과 작은 얼굴을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을 알아보자.

첫째, 건강하고 바른 자세의 유지법이다.

바른 자세 유지와 날씬한 복부 및 허리선은 코어가 강화돼야만 가능하다. 따로 운동할 시간이 많지 않은 청소년들이 앉은 자세에서도 할 수 있는 다음의 코어 강화 운동은 매우 바람직한 운동이다.

1) 의자 깊숙이 힙을 밀어 넣고 의자 등받이에 등 전체를 붙이고 앉는다,

2) 1번의 상태를 유지한 채 배꼽을 등에 붙인다는 느낌으로 배를 쏙 밀어 넣는다.

3) 배의 근육에 힘을 주며 배꼽을 최대한 밖으로 밀어 낸다.

4) 위의 동작을 10번 반복한다.

5) 마지막 동작은 배꼽을 쏙 밀어 넣는 동작을 유지한 채 머리로 10초를 센다.

6) 1번부터 5번 동작을 3번 반복한다.

공부가 집중 안될 때, 몸이 처지는 느낌이 들 때마다 수시로 실시하면 바른 자세를 만들고 어느새 배와 허리선까지 날씬해지는 1석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으니 되도록 자주 실시하도록 한다

두 번째, 어깨 통증을 없애고 집중력을 높여 날씬한 목선과 작은 얼굴을 만드는 “꼬꼬머리” 운동법

1) 코를 벽에 붙인다 생각하고 머리를 앞으로 내민다. 이때 뒷목 근육이 길게 늘어나는 느낌에 집중하며 3초 유지한다.

2) 턱을 이중턱으로 만들며 깊숙이 몸쪽으로 끌어 당긴다. 앞쪽 목근육의 느낌에 집중하며

3초 유지한다.

3) 10번씩 3회 반복한다. (10번 실시후 30초씩 휴식)

*어깨가 무겁거나 두통이 올 때 그리고 집중력이 흐려질 때마다 수시로 실시한다.

자주 실시할 수록 건강과 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추민수 (사) 실용댄스협회장/(사) 대한실용무용총연맹 부회장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