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데일리=홍석진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일부가 25일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막기 위한 집단행동에 나서면서 일측촉발 상황이 됐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8시 30분 국회 로텐더홀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연 뒤 패스트트랙 의결이 이뤄질 것으로 보는 국회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 회의장 3곳을 점거한 상태다.

3곳의 회의실마다 의원 30여명을 보내 육탄 저지에 나섰다. 

나아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보좌진·당직자 총동원령'을 내렸다. 패스트트랙을 결사 저지하기 위해 당의 가용한 모든 자원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전투 대형'을 방불케 하는 진형도 짜놓은 상태다. 첫 방어선에 여성의원들과 보좌진을 앞세우고, 2선에 남성의원들과 보좌진을 배치해 패스트트랙을 원천 차단한다는 전략이다.

당장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의 정개특위·사개특위 위원들의 회의장 입장 시 물리적 충돌이 예상된다. 자칫 '국회 폭력사태'가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나 원내대표는 "국가의 기본 틀이 깨지는 가운데 한국당은 더 물러설 수 없다"며 "마지막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늘은 결전의 날"이라며 "오늘 하루를 지키는 게 민주주의와 국회를 지키는 것"이라고 전의를 불태웠다.

맞서 더불어민주당도 전날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에게 '국회 비상대기령'을 내렸다. 이들은 종일 국회에 머물며 특위 긴급 소집에 대비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 계속 머무를 수 없는 정개특위 소속 박완주 의원을 권미혁 의원으로 교체하기도 했다. 언제든 '신호'만 떨어지면 곧바로 회의장으로 밀고 들어갈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 패스트트랙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하자 김관영 당 원내대표는 오 의원을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하는 내용의 사보임 신청서를 팩스로 국회에 제출했으며, 병원에 입원 중인 문 의장은 의사국장으로부터 이를 보고받고 허가 결정을 내렸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