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윤석헌 금감원장

[원데일리=홍석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상품 개발부터 판매까지 소비자 관점으로 다시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신용카드사 CEO 오찬 간담회'를 열고 "일부 카드사에서 발생하는 고객 설명의무 불이행, 카드대출 금리산정 문제 등은 카드업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저하시킨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금감원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8개 카드사 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업계의 장기 발전과 주요 현안에 대해 이뤄졌다.

윤 원장은 이날 “소비자 의식이 향상된 오늘날 기업과 산업의 존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거센 물결 속에서 카드업의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카드업계도 업권 내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심화했고 핀테크 기업이 카드사 입지를 위협하고 있다"며 카드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건전성 관리, 소비자보호 강화와 포용금융 실천, 금융혁신 추진을 당부했다.

윤 원장은 "최근 들어 금융시장의 대내외 리스크가 빠르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건전성이 중요하게 됐다”며 "카드사들이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하고 자금조달을 다변화해 우려가 크지는 않지만 빈틈없이 해달라"고 했다.

그는 “일부 고객 설명의무 불이행이나 카드대출 금리산정 문제와 같은 사례는 기업 이미지뿐 아니라 카드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저하시키고 이는 존립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전 과정을 ‘금융소비자 관점’으로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이 앞서 발표한 ‘취약·연체차주 지원방안’의 실효성 있는 운영과 서민·영세상인 등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제고에도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서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한데 지난 4월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 이후 금융혁신을 위한 카드사의 노력은 주목할 만하다"면서도 "이런 혁신이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의 불편함을 가중하거나 의도치 않게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지 않도록 배려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