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등 6명을 임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등 6명을 임명했다.

[원데일리= 이태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했다. 아울러 정치권에 후푹풍이 몰아칠 전망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 등 6명에 대해 임명을 재가했다"며 "이들은 9일 0시부터 임기가 개시됐다"고 밝혔다.

오늘 임명된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는 조국 법무부 장관 외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이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2시 청와대 본관에서 이들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임명 배경을 직접 설명할 예정이다.

오늘 임명식에 조국 장관의 아내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를 비롯한 배우자들은 모두 참석하지 않는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문 정부 들어서 장관 임명시 통상적으로 배우자들이 참석했지만 이번에는 참석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문재인 정부는 끝났다”고 반발하고 있고, 시민사회의 반발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임기가 절반 이상 남은 상태에서 검찰과 청와대가 극한 대립을 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인해 '조국 게이트' 특검과 국정조사는 물론이고, 조 후보자가 장관 자리에 오르더라도 해임건의안을 통해 끌어 내릴 계획이다. 다만 해임건의안은 야당 주도로 국회에서 통과를 시키더라도 대통령이 거부할 수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결국 이 정권은 민심을 거스르고 개혁에 반대하며 공정·정의를 내팽개치는 결정을 했다"면서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불행한 사태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다른 야당과 논의해서 조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과 국정조사,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주장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문 대통령이 국민과 맞서 싸우겠단 결심을 한 것 같다"면서 "민주주의 후퇴라고 생각하고 이 부분에 대해 뜻을 같이 하는 범야권 의원님들을 모아 강력투쟁 할 것이다.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질타했다.

따라서 가까스로 문을 연 정기국회가 멈춰설 공산이 불을 보듯 뻔하다.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 뿐 아니라 오는 30일부터 진행하기로 한 국정감사, 내년도 예산안 심사까지 진통을 겪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