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대전시장(가운데)은 3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19명에 대한 '민주시민교육위원회' 위원을 위촉장 수여
허태정대전시장(가운데)은 3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19명에 대한 '민주시민교육위원회' 위원을 위촉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

 

[원데일리=이태겸 기자] 대전시(시장 허태정)는 31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19명으로 구성된 '민주시민교육위원회'위원 위촉식을 가졌다.

위촉에는 대전시 민주시민교육위원회 위원 및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있는 시민단체대표·전문가가 주축이 돼 30대 청년부터 60대 장년층까지 성별로는 남성 8명, 여성 11명으로 다양한 계층이 골고루 참여했다.

민주시민 위원은 지난 2월 제정된 '대전광역시 민주시민교육조례'에 따라 설치됐으며, 대전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사항을 심의·의결했다.

시는 '자유민주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의 덕성은 교육을 통해 키워져야 한다'는 인식과 공감을 바탕으로 민주시민교육조례를 제정했으며, 그 정책의 일환으로 민주시민교육위원회를 발족했다.

허태정 시장은 "민주시민교육은 지방자치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는 이 시점에서, 공적인 의제에 대한 참여로 주민 스스로 지역의 의제를 다룰 수 있는 역량과 자질을 강화시킨다는 점에서 큰 가치와 의미가 있다"며 "위원회가 안정되고 성숙한 민주주의 정착에 소중한 밑거름이 되고, 각계각층의 호응을 얻을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다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번 민주시민교육위원회 위원 위촉을 시작으로 올 하반기 민주시민교육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