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부과 전문의 임숙희 원장입니다.
이제 수능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매년 그래왔지만, 항상 수능 전 한 달이 계절 변화로 인해 가장 날씨에 적응하기 어려운 때인 것 같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확실한 몸관리와 체

임숙희 벧엘피부과 원장
임숙희 벧엘피부과 원장

력관리가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가을, 겨울 같은 건조한 계절마다 피부에 일어나는 각질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봄, 여름동안 숨어있던 각질들은 피부가 건조해지기 시작하는 가을부터 본격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각질 문제로 심각한 고민이 없는 분들이라면 다행입니다만, 피부가 많이 건조한 경우 벌써부터 입 주변에 혹은 볼쪽에 허옇게 각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피부에 각질이 올라왔을 때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각종 필링젤, 높은 각질제거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쓰는 분들이 아마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런 분들께 피부과전문의로서 확실하게 각질관리 하는 방법과 함께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홈케어팁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 입 주변 각질이 올라오는 이유
가을철은 피부의 수분이 공기중으로 뺏기는 양이 많을 시기입니다. 특히 학생의 경우 교실이나 학원 같은 건조한 실내에만 있다 보면 신체 활동이 줄어들어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외부 기온, 습도 변화로 인해 피부 속 수분 함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신체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거나 대기가 건조해 피부가 본래 역할을 하지 못하면 각질층 수분함량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각질세포을 자연스럽게 탈락시키는 효소제의 기능이 떨어지고 각질세포 사이를 채워주는 피부보호막을 이루는 여러 천연보습제의 생성이 줄어들며, 각질세포가 들뜨고 일어나게 되는데, 이때 제때 탈락하지 못한 각질층들을 일컬어 저희는 각질이라고 이야기합니다.

- 각질은 없애는게 답?
피부에 일어난 각질을 없애려 각종 필링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각질을 무턱대고 문질러 없앴다가는 민감한 피부에 더 자극이 되어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각질은 대부분 각질사이 접착 역할을 해주는 보습 성분의 부족으로 일어나므로 제거하려 하기보다는 건조한 환경을 개선하고 몸과 피부에 충분한 보습을 해주는 것을 우선시 해야합니다.

- 피부타입별 각질 관리법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줬다면, 이제는 건강하게 각질탈락을 도와줄 시간입니다. 건강한 각질관리는 피부의 각질층 탈락을 도와줘 수분감있고 매끈한 피부상태를 유지시켜줍니다.

▲지성피부 각질관리법
지금 같은 가을철 환절기나 건조한 계절에는 각질의 자연탈락주기를 고려해서 월 1회 정도로 필링제 사용 빈도를 줄입니다. 피지 조절 성분이 많은 여드름용 제품의 과잉 사용도 피부 보호막을 손상시켜 밸런스를 깨뜨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름기는 돌면서도 각질은 많아지는 현상을 겪게 되므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각질이 심한 부위들은 여드름용 토너나 세안제 사용을 줄이고 민감용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해주면 호전됩니다. 호전이 더딜 경우 각질제거 크림이나 각질제거 성분이 포함된 폼클렌저, 지성 세안제로 각질정돈을 해주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복합성피부 각질관리법
복합성피부는 T-zone에는 피지가 많으며, 볼이나 턱같은 U존에는 건조한 피부상태를 말합니다. 피지가 많고 피부가 두꺼운 부분, 턱 부위 등 여드름이 생기는 부위에만 국한해서 월 1~2회 가볍게 각질제거를 해줍니다. 특히 복합성 피부는 여드름용 딥클렌저를 얼굴전체에 사용할 경우 볼의 건조함이 악화될수 있기 때문에 T존과 U존의 세안제 및 사용방법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각질 제거는 여드름 재발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이 부분에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합니다.

▲건성피부 각질관리법
건성피부의 경우 보습이 가장 첫 번째입니다. 보습제를 자주 사용해 수분부족으로 들뜬 각질을 먼저 진정시켜줍니다. 물리적인 제거보다는 주 1회정도 너무 뜨겁지 않은 스팀타올로 과한 각질을 가볍게 불린 후 보습성 세안제로 가볍게 세안합니다. 건성피부는 색조화장을 지우는 과정에서 클렌징 제품들이 피부보호막의 보습인자까지 씻겨내 건조함을 일으키고, 각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3~7일 정도 선크림을 포함한 색조화장을 중단하고 하루 3~4회 이상 순한 보습제를 자주 사용해줍니다. 각질이 많은 건성피부의 경우 세안제 타입 각질제거제를 월 1-2회정도만 사용합니다.

- 각질관리 홈케어법
현재 학생들의 경우에도 에어쿠션, 커버 메이크업 제품을 성인 못지 않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들 제품은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각질을 도드라져 보이게 합니다. 각질에 대한 잘못된 해석으로 피부를 민감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으니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각질이 느껴지고 건조하다면, 비누류의 사용을 줄이거나 저자극성 피부를 사용하시기를 권합니다. 피부에 가는 화학적 자극을 최대한으로 줄여 피부 민감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콜성이 있는 스킨류의 사용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콜이 들어있는 스킨이나 토너들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어 피부에 있는 수분과 유분감을 빼앗아갑니다. 더불어 보습제류를 충분히 자주 사용하시되, 새로운 제품을 사용하기 보다는 기존에 피부가 가장 편했던 보습제를 한 두가지 정도만 골라서 사용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동일 제품을 하루에 3-4회정도 꾸준히 발라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건조함이 심할 경우 아침에는 가능한 물세안정도만 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피부 건조를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피부에서 자연히 만들어지는 보습인자를 보존하는 것입니다. 피부 유분기가 심하지 않으면 아침에는 물세안만, 얼굴을 포함한 피부에서도 건조함이 느껴진다면 물샤워만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피부가 건조할수록 충분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 커피나 탄산음료는 피하시는 것이 건강한 각질 관리의 숨은 비법이라는 사실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