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데일리=서울/이태겸]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이 중구의회가 예산을 볼모로 인사개입과 채용청탁 등 각종 갑질을 자행하고 있다며 의회와의 전면전을 선포하고 나섰다.

서 구청장은 12일 오전 9시30분 중구청 기획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취임 이후 지금까지 구의회가 직원인사에 대한 압력이 통하지 않자 구민들의 시급한 안전, 민생과 관련한 예산을 불모로 삼아 부당한 인사요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구민의 생활은 삶과 직결된 예산문제를 흥정의 대상으로 삼는 것에 대해 구청장으로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취지에서 그 부당한 실체와 맞서 싸우기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주장했다.

그는 "구의회 파행은 지난 1월 구의회 사무과 인사가 부당하다고 구의회가 주장하면서 시작됐다"며 "직능단체 간부 인사 개입과, 환경미화원의 부당한 채용을 청탁까지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통상 의회가 구청 간부를 출석시켜 현안의 이해정도, 답변 능력에 대한 업무능력의 의견을 행정부에 개진할 수 있지만 이것도 묵살하고 이 수준을 넘어 다양한 압력과 요구과 있었다“고 피력했다.

다만 청탁내용과 압력 등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서 구청장은 또 "올 3월 '충무로 뮤지컬 영화제', 지하침수로 누전사고가 일어난 명동 주민센터 시설개선 등 사업에 대해 49억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해 구의회에 제출했으나 심의는 커녕 안건으로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며 "이달 의회에 제출한 주민 일자리창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전통시장과 도심산업 활성화 등 사업을 포함하는 추경예산도 안건에 상정되지 않아 심의조차 받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서 구청장은 이어 또 "구의원들이 금연건물인 구의회 본회의장에서 버젓이 흡연했고, 불법 건축물에서 수년째 이행강제금을 부과받아가면서 거주했다는 등의 제보도 여러건 들어왔다”며 또 "구의원들이 상임위원회나 본회의 개최를 앞두고 노래주점에서 술을 마신 뒤 구 직원을 불러 술값을 대납했다는 제보가 있어 확인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구는 청탁금지법을 비롯한 법률 위반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사법당국에 수사의뢰와 고소고발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중구의회 관계자는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며 "아직 공식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