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데일리=홍석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김상조(57)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으로, 이호승(54·행정고시 32회)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비서실 경제수석으로 각각 임명했다. 김수현 정책실장과 윤종원 경제수석이 임명 1년도 채 되지 않아 교체됐다는 점은 경제 부진에 따른 문책성 인사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또 이미 공직을 맡고 있는 이들을 바로 청와대 인사로 기용하면서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도 피할 수 없게 됐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대통령비서실 정무직 인사를 단행했다”며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에 김상조 현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에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다”고 발표했다.

고 대변인은 “신임 김상조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은 현 정부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아 뛰어난 전문성과 균형감 있는 정무 감각을 바탕으로 국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경제분야 핵심 국정기조인 공정경제 구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며 “학계·시민단체·정부 등에서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경제 분야뿐 아니라 사회·복지·교육 등 다방면의 정책에도 정통한 전문가로서, 기업과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등 시대적 소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 대변인은 “신임 이호승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은 현 정부 대통령비서실 일자리기획비서관과 기획재정부 제1차관 등 경제 분야 주요 직위를 거친 정통관료 출신”이라며 “경제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외유내강형 리더십을 갖추고 있어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3대 핵심 경제정책의 성과 창출을 기여하는데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경제정책 투톱인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은 내각의 경제부총리와 호흡을 맞추며 경제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김수현 실장은 지난해 11월 임명된 지 224일 만에, 윤종원 경제수석은 지난해 6월 임명된 지 360일 만에 청와대를 나가게 됐다.

특히 문 대통령이 집권 3년 차에 접어들면서 눈에 보이는 경제 성과 도출을 강조했지만, 경제성장률과 고용 등 경제 지표가 나아지지 않자 경제정책 입안의 한 축인 청와대 경제라인에 책임을 물은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