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이 많았던 대전시가 서구 평촌산업단지에 건설하려고 계획했던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를 전면 철회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0일 기성동주민센터서 열린 주민간담회서 “이 지역 시민들이 원하지 않는다면, 결과적으로 시장이 해야 할 명분이 없다며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3월 대전시, 한국서부발전, 대전도시공사가 평촌산업단지 터 14만여㎡에 LNG복합발전단지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드러났다.

시는 1조8000억원의 투자와 발전소가 건설되면 8만5000명의 일자리 창출과 658억원의 세수증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여기에 더해 경제적 홍보에 열을 올렸다. 건설기간(42개월) 동안 연간 8만 5000명 일자리 창출과 460명의 인구 유입, 최소 658억 원의 세수증대(30년 누적기준) 등을 알렸다.

또 LNG 발전소로 인한 기업 유치도 기대했다.

유세종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은 “발전소의 폐열(에너지의 생산 혹은 소비 과정에서 사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열)이 발생하다보니 열 생산 업종은 LNG 발전소로 이득을 볼 수 있다”며 “저렴한 가격으로 열 공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대전시는 이번 발전소 취소로 입장이 난처해졌다. 우선 3개월 만에 시가 야심차게 준비해왔던 대형 사업을 업무협약까지 체결하고 평촌 산업단지에 이미 입주 의향을 밝힌 기업들에게 엄청난 신뢰를 잃었다. 이로 인해 시의 허술한 정책과 신뢰도에 큰 타격을 줬다.

이뿐만 아니다. 시민과 소통을 강조해온 민선 7기 대전시정에도 타격을 입었다. 환경은 무시한 채 시민과 사전 협의도 없이 막무가내식 대응으로 반발을 더 키운 꼴이 됐다.

시의 이러한 행태에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 아무리 좋은 사업이라도 지역주민이 수용할 수 있어야 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시는 명심하길 바란다.

시는 시민들의 걱정을 무시해선 안 되며 정책 추진과 번복이 애먼 혼란을 자초한 건 아닌지 되짚어 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