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데일리=홍석진 기자]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중심상권의 상업용지 공급이 유보되고, 상업용지 일부가 공공업무용지로 전환된다. 또 세종지역 상인조직설립이 활성화되고 지역사랑상품권도 발행되는 등 소상공인 지원이 한층 강화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25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하는 ‘행복도시 상가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상가활성화 대책에 따르면 공공기관 유치와 상권 활성화를 위해 총 6만1637㎡(어진동 ‘중앙타운’ 12개동)규모의 상업용지를 공공업무용지로 변경한다.

또한 정부 및 공공기관, 기업 등 자족기능 유치를 보다 강화해 소비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도록 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와 세종세무서, 관세평가분류원 등 기존에 유치된 기관들이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회의사당, 법원·검찰청 등 신규기관 유치 노력도 병행된다. 오는 2021년까지 과기정통부 및 3개 지방기관, 국민연금공단 등 7개 공공기관 3200여 명이 입주예정이며, 현재 10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협의가 진행중이다.

여기에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상가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분기마다 경영·상권실태 조사 및 지원계획 수립과 자체 전담팀(TF)을 운영하는 한편, 소상공인 지원담당 조직도 신설키로 했다. 더불어 상인조직 설립지원과 상점가 지정, 관내 소상공인 보증지원 확대 등을 통해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가칭 세종사랑 상품권을 발행하고 세종시청 구내식당 의무 휴무제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세종시 신도심인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올 1분기 상가공실률은 32.1%로 나타났으며, 이는 조사를 시작한 지난해 2분기 공실률(35.9%)에 비해 3.8%p가 감소한 수치다.

김진숙 행복청장은 “앞으로 관계 기관 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대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지속적인 실태조사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