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회사에 소속되어 직접 광고물을 기획·제작하거나 일반 기업체의 마케팅·홍보부서에서 상품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물 제작을 담당한다. 광고계약 체결부터 광고전략 수립, 광고의 제작완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진두지휘하는 광고기획자. 제작 광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어떤 매체를 이용하면 효율적일지 파악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매체담당자.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소비자 설문 등을 조사해 전략을 수립하는 광고마케터. 광고물의 의도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표현을 찾아 광고 문안을 작성하는 카피라이터. 영상표현이나 시각적 효과, 특수효과, 광고제작물 편집 등을 책임지는 아티스트 모두를 광고 및 홍보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다.

 주로 광고사나 홍보대행사, 기업 및 공공기관의 홍보나 마케팅 부서 등에서 근무하며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광고회사에서는 일반적으로 수시채용 한다. 주로 대졸자 위주로 채용하며 전공에는 제한이 없다. 지원서나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심사를 거쳐 단계별 면접을 통해 채용이 이루어진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고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사원 제도에 참여해 실무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주요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하여 입상하면 취업 시 가산점이 부여되는 이점이 있다. 관련 업체에서는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기 때문에 기업에서 광고 및 홍보 업무의 경력을 인정받아 광고사나 홍보대행사의 경력사원으로 입사하는 경우도 있다.

 기업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새로운 광고, 홍보물을 제작하기 위한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이 필요하다. 또한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타인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설득력 등이 요구된다.

팀 단위로 업무가 수행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좋고 팀워크를 잘 이룰 수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

특히 광고기획자는 팀원을 비롯해 광고주, 제작자 등 여러 사람의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협상능력과 친화력이 있어야 한다.

 

 회사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할까?

CJ ENM

CJ ENM은 방송 및 온라인/디지털, 글로벌 등 광고상품에 대한 폭넓은 이해력을 바탕으로 광고주의 요구에 맞는 광고 상품을 개발, 제안하여 수입을 확보한다.

첫째, 광고주, 대행사 등의 거래처 요구에 맞는 자사 광고상품을 제안한다. 대부분의 거래처는 마케팅 담당자 또는 유관부서 종사자들로서 항상 새로운 상품의 홍보 및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한 고민이 있다. 거래처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CJ ENM이 보유한 마케팅 상품 중 광고주에게 필요한 상품을 제안하여 마케팅 활동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거래처를 관리하는 업무를 한다. 해당 직무의 모든 업무 진행 및 의사결정 과정에는 거래처와의 원활한 관계가 중요 요소로 작용한다. 때문에 거래처와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신속하게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관리 업무의 핵심이다.

셋째, 새로운 거래처를 개발한다. 지속적인 신규 광고주 개발을 통한 추가 자사 매출 확보를 하는 것도 중요한 업무라 할 수 있다.

삼성

상품기획, 제품전략팀은 시장, 소비자, 경쟁사 및 각종 선진기술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전략과 제품의 로드맵을 수립하는 제품 기획 업무, 그리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출시부터 단종까지 관리하는 제품 관리에 관련된 업무를 한다.

마케팅부서는 제품 및 기업의 IMC 전략을 담당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리테일 전략 수립 및 유통 데이터 분석을 하는 리테일 마케팅,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제품 및 브랜드를 개선하는 시장 조사 등의 업무가 있다.

영업부서는 담당 국가별 법인과 함께 수요,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매출 및 중장기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한다. 개별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B2C영업, 기업간 거래를 담당하는 B2B영업, 전 세계 공급망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SCM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