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가 출시되면서 제조업 공정의 풍경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공장에 의뢰하지 않고 3D프린터를 이용하여 간편하고 저렴하게 소량의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다. 소량생산은 편리해지고, 대량생산을 위한 제조 공정은 더욱 빨라졌다. 3D프린터를 능숙하게 다루어 프린터 활용을 위한 디자인, 모델링, 프린팅, 후처리 등을 진행하는 직업이 바로 3D프린팅운영 전문가이다. 특히 플라스틱 소재 등의 고체를 녹여 여러 겹으로 쌓아 제품을 만들어내는‘FDM(Fused Deposition Modeling)방식’ 3D프린터의 특허 만료로 오픈소스가 공개되어 기존 장비의 가격이 저렴해졌다. 이와 함께 국내 장비 생산 업체가 증가하면서 저가의 기계가 생산된 것도 대중화에 기여한 계기가 되었다. 동시에 3D프린터로 제품을 제작하는 전문가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졌다.

 

어떤 일을 할까?

- ‘모델링-프린팅-후처리제작 3단계.

 나무, 플라스틱, 금속 등과 같은 재료를 수작업이나 기계(CNC가공기)로 하나하나 깎아 제품을 만드는 시제품 제작자와는 달리 3D프린팅운영전문가는 제품 출시를 위해 3D프린터를 활용한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품을 만들어낸다. 3D모델링이라고 부르는 설계과정, 설계된 데이터 값을 입력하는 3D프린팅 과정, 출력된 제품을 후처리하는 과정을 수행하여 최종 제품을 탄생시킨다. 고객으로부터 제작을 의뢰 받으면 제품의 형상을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해 CAD 등 디자인 S/W 또는 3D스캐너를 통한 3차원 디지털 도면제작을 통하여 도안, 스케치 등의 기초 작업을 진행한다. 고객이 직접 도안 및 샘플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상담을 통해 원하는 이미지, 구현 가능한 이미지를 3D프린팅운영 전문가와 논의하여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후 제품 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과 마무리작업인 후처리를 거쳐 완성된 제품을 선보이게 된다.

 

어떤 사람이 적합할까?

- 미적 감각+컴퓨터 활용 지식

 3D프린팅운영전문가는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 및 장비에 대한 이해가 필수다. 재료공급이 원활한지, 출력 과정에서 수축이 일어나는지, 제품의 결이 틀어지지는 않는지, 프로그래밍 된 제작경로를 이탈하지는 않는지 등의 과정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제품을 이미지로 구상하고 후처리 단계에서 도색, 코팅 등의 작업을 해야 하므로 미술, 산업디자인 등의 관련 전공자가 유리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하여 디자인하고 3D캐드로 모델링 등의 작업을 위해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최근 3D스캐너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누구나 손쉽게 오픈소스를 활용한 모델링 디자인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3D프린팅운영전문가의 현재와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해외에서는 저가 3D프린터 등장으로 더욱 활기를 띤다. 플라스틱 소재에 국한되었던 초기 단계에서 발전하여 나일론과 금속 소재로 범위가 확장되었고, 산업용 시제품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상용화 단계로 진입하면서 전문적으로 프로세스를 이끄는 3D프린팅운영전문가가 등장했다. 미국의 경우 다양한 제조 분야에서의 원가절감을 위해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일본은 경쟁 우위에 있는 콘텐츠 산업과 연계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초정밀 입체 조형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국은 정부 주도로 우주 항공분야에 초점을 맞춰 3D프린팅 인프라를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조명·아트토이 분야에서 활발한 양상을 보인다. 3D프린터 제조업체, 재료, 콘텐츠 업체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매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3D프린팅운영전문가의 활동범위도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주된 수요층은 피규어, 액세서리 및 생활소품 등을 수집하는 개인과 디자인 시제품 등을 의뢰하는 기업이다. 이들은 향후 자동차와 항공우주, 헬스케어 등 소비재 제조의 거의 모든 분야에 다양하게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201510월 기준, 3D프린팅 관련 장비제작 업체,재료 업체, 콘텐츠 업체 등이 중심이 되어 3개의 협동조합이 설립되어 있다. 대표적인 장비업체로는 캐리마’‘, 하이비전시스템’‘, 대건테크’‘, TPC’‘, 센토롤15~20개의 기업이 주도적으로 국내시장을 이끌고 있으나 스타트업 기업이 대부분이라 급여수준이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저렴한 국산장비 등 나오면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폰 커버 출력 같은 간단한 작업부터 인체 장기 복원, 3D프린터는 신 제조 산업을 창출할 핵심기술을 가진 기계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국내 기업이 이 시장에 좀 더 관심을 갖는다면 연관 산업으로 3D프린팅 운영전문가의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