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대 산학협력단이 충북도교육청 의뢰받아 진행한 연구 제안

충북도교육청
충북도교육청

[원데일리=충북도] 충북도교육청이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별 교육과정 특성화해야 한다는 밑그림이 제시됐다.

인문학·사회과학·국제·어학·예체능·과학·수리·의생명공학·직업·정보화·융합 계열 등으로 특화해 학교별 교육과정을 특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충북도교육청의 의뢰를 받아 '미래형 학교 모델 개발 연구'를 진행한 한국교원대 산학협력단은 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미래학교로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놨다.

산학협력단은 "고교 학점제, 학생 선택권 강화 등을 고려한다면 특정 분야 교육 과정에 대한 강력한 특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도교육청은 정책 위탁연구 과제인 '충청북도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형 학교 모델 개발연구'를 한국교원대학교 연구팀에 의뢰해 지난 8개월여간 진행해 왔다.

보고회에서 밝힌 미래학교는 학교와 지역 간 상호협력과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눔과 공유, 특성화와 다양성을 추구하는 학교로 구체화했다.

산학협력단은 학교별 교육과정 공유 방안으로 '브랜드화형', '상호교류형', '네트워크형' 3가지를 제시했다.

브랜드화형은 인문학 계열, 사회과학계열, 국제계열, 어학 계열, 과학계열, 융합계열 등으로 특화하는 작업이다.

개별학교에서 수능교과목 중심으로 개설하는 차원을 넘어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는 교과목 개설을 최대화하고 진로 교과나 전문교과에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한다.

교류형은 학교별로 다양한 계열의 선택과정을 개설한 뒤 지역별 학교들이 역할을 분담해서 교육과정을 공유하는 방식이다.

개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교과목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으로 활성화하고, 개별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교과목은 공동교육과정이나 주문형 강좌로 운영해 학생 맞춤형 교육을 펼쳐야 한다는 제안이다.

네트워크형은 모든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특화하고 학생이 선택해 수업을 듣는 방식으로 지역 자체가 하나의 캠퍼스를 형성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에는 시기상 최근 정부가 발표한 정시확대 방안에 따른 교육 현장 대응 방안은 포함되지 않아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일반고 모델 개발 위탁연구 결과에의 타당성과 효율성, 적용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내용을 검토하겠다"라며 "시기상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정시확대와 관련한 부분은 연구 결과에 반영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일반고, 과학고, 예술고, 체육고, 외국어고, 특성화고 등 도내 84개 고등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충북 고등학교 미래 교육 비전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김병우 교육감은 내년 1월 17~18일 열리는 미래 교육 한마당에서 미래인재 육성과 관련한 세부계획을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