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분석 리포트 샘플
자기소개서 분석 리포트 샘플

[원데일리=세종]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김명기)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자기소개서 분석 리포트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고려대 세종캠퍼스 대학일자리센터는 취업준비생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전년도 대비 서류합격률이 낮아졌다는 점을 착안하여 직무 적합도가 높은 자기소개서 작성을 유도하는 한편, 취업률을 증대시키고자 전문업체(코멘토)와 제휴를 맺고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학생들은 본 시스템을 통해 자기 소개서를 분석할 수 있으며,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서 요구하는 성향과 중점 사항에 자신이 얼마나 부합하는지에 대해 별도 리포트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제공받은 리포트를 통해 자신의 자기소개서에서 드러난 세부역량과 강점이 그래프로 분석되고, 동일 직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자기소개서의 핵심역량과 본인의 자기소개서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어떤 역량을 더욱 중점적으로 자기소개서에 녹여내야 할지에 대한 실질적인 스토리 구성도 제시받을 수 있어 학생이 스스로 자기소개서를 수정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받게 된다.

고려대 세종캠퍼스 대학일자리센터 정인상 주임은 "AI 채용이 확대되는 등 다양한 채용 전형에 학생들이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이 부족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에 도입된 AI 자기소개서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소개서에 대해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는 기회로 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