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1주일 연기 … 타 대학 '연기' 가능성 커져

교육부
교육부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 각 대학에 개강 연기를 권고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중앙부처 및 외국인 유학생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을 2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교육부 차관이 주관하는 지원단은 (교육부, 보건복지부, 법무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외국인 유학생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다.

교육부는 또한 안정적 학사 운영 기반 조성을 위해 개강 연기 권고를 검토하고 이를 위해 집중이수제, 원격수업 등의 활용도 권장할 방침이다. 개강 연기와 관련 교육부는 대학과 협의 후 신속하게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경희대학교는 3월 2일로 예정돼 있던 개강을 3월 9일로 1주일 연기했다. 이에 따라 다른 대학 역시 개강을 연기할 가능성이 커졌다.

교육부가 3일 우한을 포함해 후베이성을 방문했거나 현지에서 유학하다 귀국한 학생 및 교직원은 1월 28일 현재 총 112명이다. 이중 유학생은 43명, 한국학생은 56명, 교직원은 13명이며 이들은 모두 자가격리 중인 것으로 확인했다.

교육부는 추후 중국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유학생에 관한 정보공유체계를 마련, 중국에서 들어오는 유학생의 현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대학에 제공함으로써 대학별 중국 유학생에 대한 관리 할 방침이다.

우선 중국에서 입국하는 유학생 비자(D-2, D-4) 소지자의 정보를 법무부로부터 전달받은 교육부는 이를 각 대학에 전달해 현황 파악을 요청할 계획이다.

대학은 유학생 소재 파악 및 자가 격리 등 대학별 조치를 실시하고 소재 현황 및 의심환자 발생시 교육부에 보고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또한 입국이 어려운 중국 유학생의 온라인 수업이 가능토록 기준을 개정하고 대학 자체적으로 금지돼 있는 신입생의 1학기 휴학에 대해 허가해주도록 대학에 권고하는 등 개강 이후 입국 지연 등에 대한 학사 운영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국으로 유학(예정) 중인 한국 유학생에 대한 휴학 요건 완화 등 한국 유학생에 불이익이 없도록 외교부에 협조를 요청하는 등 한국 유학생 보호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