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명 의원 대안정치 합의
유성엽의원 대표로 추대

[원데일리=이태겸 기자] 민주평화당이 16일 반(反)당권파가 대안정치연대를 결성하기로 함에 따라 사실상 분당(分黨) 수순에 접어들었다.   

민주평화당이 이날 밤 열린 끝장토론에서 당권파와 비당권파 간 당의 진로에 대한 입장 차만 확인한 채 결렬됐다. 의총에서는 '제3지대' 모색을 두고 자강이 우선돼야 한다는 정동영 대표 측의 당권파와 당장 제3지대 창당을 준비해야한다는 반당권파가 맞섰다. 이날 10명의 평화당 의원들은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를 결성하는 데 합의했다. 의원총회에서는 다수 의원들이 변화를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 지도부가 총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있었지만 정동영 대표가 이를 거부하면서 결렬됐다.

이날 발표문에는 김종회·박지원·유성엽·윤영일·이용주·장병완·장정숙·정인화·천정배·최경환(가나다 순) 등 10명의 의원들이 이름을 올렸으며, 이들은 “기득권 양당체제를 극복하고 한국 정치를 재구성하기 위해 새로운 대안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는 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변화와 희망의 밀알이 될 것을 다짐한다”며 “뜻을 같이하는 많은 분들의 동참을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또 유성엽 원내대표를 대안정치연대 대표로, 최경환 의원을 대표간사로, 장정숙 의원을 대변인으로 임명했다.

이로써 평화당은 분당이 기정사실화 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정 대표 등 당권파는 자강론을 주장했고, 유 원내대표 등 비당권파는 제3지대론을 강하게 밀어붙여 왔다. 앞서 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평화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끝장토론을 언급하며 “이권 다툼으로 보지 말고 환골탈태의 과정으로 판단해 달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근 비당권파 의원들은 ‘제3대안 세력을 위한 모임’까지 출범시키며 탈당 및 신당 창당 등을 지속적으로 논의하며 사실상 제3지대론을 가동해왔다. 반면 정 대표는 전날 평화당 최고위에서 “제3지대론에 원칙적으로 공감하지만 현실적으로 제3지대의 실체가 없다”면서 “당이 일치단결하고 호남에서부터 1대1 구도 확정과 수도권으로 영향력을 확대해야 한다”며 자강론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