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이 22일 오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온라인으로 주최한 글로벌전략연구소-국제포럼 2020에서 세계지방정부연합총회에서 전 세계 지방정부들과 감염병 공동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의 기회로 삼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은  2022년 대전서 열리는 세계지방정부연합총회(UCLG)에서 감염병 공동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22일 오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글로벌 협력방안’을 주제로 온라인으로 주최한 '글로벌전략연구소-국제포럼 2020(GSI-IF2020)' 축사를 통해 "USLG-IF2020)에서 전 세계가 겪고 있는 코로나19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19를 위한 소중하고 의미 있는 글로벌 협력방안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처가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평가받는 만큼 2년 뒤 열릴 세계지방정부연합총회 주최 도시로서 전 세계 지방정부 간 감염병 대응 협력체계를 이끌어내는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허 시장은 "코로나19 전과 후는 방역과 의료는 물론 우리 사회 전체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국제적인 기업과 단체가 참여한 실시간 온라인 국제포럼이 세계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의미 있는 출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열린 포럼은 국제적인 기업과 단체, 교육기관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이후의 글로벌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KAIST 가주최한 온라인포럼으로 세계최초로 열렸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