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남지역 국회의원들과 대학총장들이 6일 국회 의원회관 국화홀에서 조찬회를 가졌다.

대전·세종·충남 '지방자치단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유치 및 지역 발전을 위해 대전·세종·충남의 국회의원들과 대학총장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충남대학교를 비롯한 지역 대학 총장들과 지역 국회의원들은 6일 오전 7시 30분에 국회 의원회관 국화홀에서 조찬회를 마련했다.

국회의원들과 사업 참여 대학의 총장 등 40여명이 참석, 지역과 지역대학 현안을 논의하고 발전을 위한 토론을 벌였다. 

이번 조찬 모임은 최근 혁신도시법, 지역균형특별법 개정 등 그동안 지역 정치권과 지역 사회가 한 목소리를 내면서 얻은 성과를 되돌아보고 지역혁신성장 체계 구축, 지역수요 기반 핵심 인재 공동 육성, 대학교육 혁신 등 공통 과제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대전·세종·충남 지역 광역자치단체와 충남대학교를 비롯한 21개 지역 대학이 참여하고 있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선정을 앞두고 지역 정치권과 대학이 힘을 모으고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충남대 이진숙 총장은 “지역 대학들은 교육과 연구, 인재양성이라는 본연의 역할에 더해 지역발전을 위한 혁신 플랫폼 수행 책무를 요구받고 있다"며 "혁신 성장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하는 시대적 사명 속에 사업 선정과 실행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힘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주대 원성수 총장은 "수도권 일극 집중 시대를 맞아 지역 불균형 해소 및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대학이 역할을 해야 한다"며 "지역혁신 사업을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힘을 결집해 달라"고 말했다.

이상민 의원은 "대전·세종·충남 지역의 대학들은 그동안 국가 발전과 지역발전,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지역대학의 총장과 국회의원들이 지역발전을 위해 지혜를 모으는 한편, 지자체- 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의 성공을 위해 힘을 모으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대는 지난 4월 대전시, 세종시, 충남도에 이어 지난달 21개 지역대학들과 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업 유치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