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카고에는 신기한 자동판매기가 있다. 사람의 나이를 인식하는 이 자판기는 자판기에 장착된 카메라로 나이를 추정한다. 카메라가 사람의 얼굴을 스캔해 만약 어린이로 인식하면 과자나 케이크는 아무리 버튼을 눌러도 제공되지 않는다.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해 설탕이나 기름기가 많은 간식을 먹지 못하게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고 한다. 이런 재밌는 자판기를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해 내는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들 덕분이다. 이들은 컴퓨터나 기계 같은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라는 생명체를 불어넣는다. 이들이 불어넣은 생명체는 가전제품이나 태블릿PC, 스마트폰, 전자책 단말기 등에서 살아 숨 쉬면서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도와준다.

 응용소프트웨어(application software)는 컴퓨터 시스템을 특정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 위하여 제작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예를 들어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웹브라우저, 회계 관리 프로그램, 이미지 편집용툴, 전자결재시스템 등 컴퓨터에서 특정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응용소프트웨어에 해당한다. 특히, 제조, 유통, 인사, 영업 등 기업용 응용소프트웨어 분야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컴퓨터가 아닌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장치에서 실행되는 응용소프트웨어는 모바일 응용소프트웨어(mobile app)라고 한다.

 이러한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직업이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한 유망 직업 중 하나라고 하는데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인이나 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에 출시된 응용소프트웨어에 대한 시장조사, 소프트웨어의 용도 파악, 고객의 요구 수렴 등을 거쳐 전체적인 개발계획을 세우고 설계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우리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만들어 주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이들은 기업의 업무 처리를 편리하게 도와주는 회계 관리 시스템, 문서 결재 프로그램 등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게임 같은 놀이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도 한다.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들이 개발하는 프로그램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생활방식과 문화를 바꾸는 경우가 많아졌다. 워드프로세서가 생기면서 손으로 보고서를 쓰는 문화가 사라졌고, 최근엔 애플리케이션이라고 부르는 모바일용 응용소프트웨어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전에 없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해졌다. 학자들은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가 앞으로 더욱 가속화, 심화될 것이라 보고 있어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입지가 강화될 것이며 그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구체적인 수행업무는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계획과 설계 작업이다. 개발언어인 C, JAVA 등을 사용하여 코딩작업을 거쳐 베타버전 개발하며 오류 발견 시 수정, 보완 작업 등의 소프트웨어 기능 테스트를 거쳐 완제품 출시한다. 또한 이용자의 의견을 수집하여 다음 버전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반영하기도 한다.

 응용웨어 소프트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C, C++, 자바, 비주얼스튜디오, 델파이, 파워빌더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소프트웨어 공학 · 운영체제 · 데이터베이스의 자료 구조 이론 등의 지식이 필요하다. 이는 실제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다.

이들을 전문적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컴퓨터시스템공학과등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들 학과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 프로그램 언어,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자료 구조를 비롯해 실제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공부할 수 있다. 한편, 비전공자는 사설 교육 기관에서 C언어, 자바, 비주얼스튜디오, 델파이, 파워빌더 등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배우고 진출할 수도 있다. IT 분야는 비전공자도 해당 직무 교육을 받고 비교적 쉽게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비전공자의 취업도 활발한 편이다.

 실생활을 바꾸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다 보니,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에게는 창의력이 매우 중요하고 계속해서 변하는 신기술을 배우려는 자기계발과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꼼꼼함이 필요하고, 여러 사람과 협력하며 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과 책임감도 중요하다.

 현재 이들은 시스템통합(SI)업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금융권 등 기업체 전산부서, 제조기업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2015년 통계청의 지역별 고용조사에 따르면 주로 IT 기업이 많이 있는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84.7%)에 종사한다. 실생활에서 이미 쇼핑, SNS, 금융 등 모바일 응용소프트웨어가 사용되며, 전자결재시스템, 통계처리프로그램 등 응용소프트웨어가 많이 자리를 잡았다.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대중화되면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홍수를 이룬다. 이에 따라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에게는 더 많은 능력이 요구되고, 진출 분야는 앞으로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개발자에게는 점점 더 창의력과 기술력이 필요해지고 있다. 진출 분야에 있어서도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시스템 통합 업체, 게임 업체, 기업체 전산실 외에 창업 및 기술 융합 연구·개발 분야로의 진출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