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가 17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말하고 있다.
사진설명: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가 17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말하고 있다.

[원데일리=홍석진 기자]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17일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촉발된 한일갈등과 관련해 “미국은 양국 모두의 절친한 친구이자 동맹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라고 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장관과 면담을 마친 뒤 도어스테핑(약식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2박3일 일정으로 전날 밤 방한한 스틸웰 차관보는 이날 외교부에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본부장과 회동하고 오후엔 윤순구 차관보, 강경화 장관 등과 연쇄 미팅을 진행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도어스테핑에서 “이 지역(동북아)의 어떤 중요한 문제도 우리의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의 협력 없이는 해결될 수 없다”며 “기본적으로 한일은 이런 민감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며, 우리는 곧 해결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미국은 동맹간의 협력 강화에 큰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며 한일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같고 있다"고 언급했다.

함께 도어스테핑에 나선 윤 차관보는 미측과 일본의 수출통제 문제를 협의했다고 밝히며 “우리는 우리 입장을 설명했고 스틸웰 차관보는 ‘미국도 대화재개를 통해 이 문제가 해결되는데 도울 수 있도록 나름의 노력을 해나가겠다’는 말씀을 했다”고 전했다.

스틸웰 차관보가 한일갈등 해결을 위한 ‘미국의 노력’을 거듭 언급함에 따라 그동안 손을 놓고 있는 것처럼 보였던 미국의 태도에 변화가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앞서 스틸웰 차관보는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동맹이므로 한국, 미국과 관련된 모든 이슈에 관여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윤 차관보는 "많은 이슈에 대해 논의했다. 매우 생산적이었다"고 말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트럼프정부의 중국 견제 구상인 ‘인도태평양 전략’에 한국이 참여하는 문제도 협의했다. 그는 “우리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 논의했고,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의 접점을 찾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스틸웰 차관보는 또 “한미는 기본적으로 같은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며 “인도태평양 전략과 신남방전략은 중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고 제대로 조율하면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