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교 수능연구소 대표] 오는 11 월 15 일 치러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45 일 앞으로 다가왔다. 수험생들은 두 달도 남지 않은 수능을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오대교 수능연구소 대표를 통해 고득점 비법을 알아봤다.

수능의 본질을 이해하면 대입의 90 %는 해결된다.
수능시험을 출제하는기관인한국교육 과정평가원에서는 매년6월, 9월에모의 평가를실시한다. 이모의평가 문제가수 능시험에 반되고 연계된다는 점을 이 해해야 한다. 6월, 9월에 출제된 문항들 을 주제별로 정리하고 비교하면 반복 출 제되는 문항들을 확인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실제 수능시험에 출제될 가능성이 높은 문항들이다. 수능시험에도 트랜드 를반한출제 주제들이존재한다.
기출문제 풀이학습은왜중요한가.
기출문제를 통해 수능이 요구하는 평 가 요소에 익숙해지면 과목별 성적은 쉽 게 3등급 이내로 진입한다. 여기서부터 는내용 이해가 아닌주어진 자료분석에 집중해야 2등급 이내로 진입할 수 있다 . 자신이 정답을 고른 근거와 출제자의 출 제근거를 비교해보는것이다. 개념을잘 못 이해해 답이 틀리게 된 최초의 부분, 일명‘오개념’ 을 찾아서 교정하는 과정 을거치는것이다.
기출문제를 풀어 보면 틀리는 부분을 반복적으로 틀린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 이것은 개념 이해가 부족한 것도 원인이 지만 문제 자료를 주관적으로 해석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수능시험을 준 비할 때는 문제풀이와 개념학습을 병행 해야한다.
수능시험의 본질은배경지식의이해가
아니라주어진 자료해석에 있다. 기출문 제를푼 후오답노트를 만들때는 반드시 자신이 답을 고른 이유를 종이에 적어야 한다. 자신의 사고 과정을 시각화함으로 써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교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오답을 고른이유를 종 이에 적고 출제자의 생각과 비교하는 과 정을통해‘출제자의 눈’ 을얻게된다.
 
다소 귀찮더라도 손으로 종이에 적어 야 하는 이유는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면 알고 있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을 체계적 으로구분할수없기때문이다. 공부는알 고 있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을 구분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그 기준을 과거에 출제된 기출문제를통해 확인해야한다.
앞으로 남은 45 일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낼수있는두 가지꿀팁
수능시험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 가원에서 출제한 기출문제 반복 학습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해도 절대 부족하지 않다. 고등학교 교과과정 내에서만 출제 되는 수능시험의 특성상 과거에 출제된 기출문제의 범위를 벗어난 새로운 유형 과개념 문제란존재하지 않기때문이다. 이번 6월과 9월 평가원 모의고사에서도 확인할 수있듯이 과목마다출제 주제가 정해져있기 때문에현재 자신이틀린 문 항들의 출제 주제를 확인하고 난이도가 낮은 변화 가능한 출제 주제를 학습하는 전략이무엇보다중요하다.
# 방법1. 45일1등급 향상절대공부법
반드시 출제되는 하나의 주제를 선택 해서 1주일 동안 그 주제만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45 일 동안 3‾ 4 문제를 더 맞출 수 있다. 한 문제 배점이 3점‾4 점인 것 을 생각하면 전 과목에서 1개 등급을 올 릴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전략이 된다. 또, 평가원에서발표한 보도자료에서 확 인 할 수 있는 것처럼 EBS 수능 연계 교 재의 경우 내신대비 공부와같이 단순히 문제를 암기하는 방식이 아닌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현재자신이 취약한출제 주 제를 선택해EBS 무료인터넷강의를 활 용한 선택적 개념학습과 유형 접근 이해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한 구체적인 방법 이라 하겠다.
 
# 방법2. 효과적인EB S 활용법
한국교육과정평가은 매년 보도자료를 통해 EBS 교재를수능시험에 70% 비율 로 연계출제한다고 발표한다. 여기서 중 요한 부분은 문제를 동일하게 출제하지 는 않는다는것이다. EBS 교재를 연계한 다는 것은 똑같은 문제를 출제하겠다는 의미가 아니라EBS 교재에나온핵심 개 념과 문제 유형을 비슷하거나 변형해서 출제하겠다는 의미이다.
 
이는 평가원에서 발표한 EBS 교재 출 제 방식을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20 1 8 학년도 수능 시행 세부 계획(한국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이미 발표한 바와 같이 EBS 교재 및강의와연계하여 출제 하다. 연계율은 문항수기준으로 70 % 수준이다.”이처럼EB S 교재는 기출문제 를 통해 익힌핵심 개념을적용하는 차원
에서 활용해야한다. 기출문제 분석을 통 해 기본개념을숙지하지 않고EBS 교재 문제풀이를 단순 반복하는 것은 어리석 은방법이다.
또, EBSi 게시판에‘변형 교재문항 수 능 출제배제, EBS 변형 교재주의안내’ 내용을 보면“명품을 두고 짝퉁에 꿈을 맡길 수는 없다”는 설명을 통해 기출문 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3등 급 이하 수험생들에게 섣부른 변형문제 접근은 더욱 혼선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EBS 연계 교재를 통해 개념을 명확하게 익히고, 수능 출제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 상위권으로 도약하는 지름길이라고 하 겠다.                    

●오대교 대표는…
수능시험 1 0회 응시, 전과목 만점, 전국 1등 기록,  17년 차 수능 전 문 족집게 스타강사,

오 대교수능연구소 대표, ㈜모든에듀케이 션 대표이사

◆대표저서:네이버 베스트셀러<수능 만점, 30일 1등급 향상 절대공부법>, 3 개국어번역 해외출간<공부톡 인생톡>

◆수상:대한민국 인물 대상, 대한민국 소비자 브랜드 대상, 대한민국 교육산업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