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데일리=이태겸 기자] 한국 조선업계가 세 달 연속 중국을 제치고 수주 1위를 이어갔다.

13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계의 7월 수주량은 27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및 10척으로 글로벌 선박 발주량 55만CGT(25척) 중 절반을 차지했다. 세 달 연속 중국(20만CGT·11척)을 제치고 수주 1위를 기록했다. 일본은 3만CGT(1척)으로 3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누적 수주량에서도 374만CGT로 점유율 32%를 기록하며 중국(474만CGT·40%)과의 격차를 줄였다. 4월만 해도 중국과 17%p나 벌어졌던 누적 수주량 격차가 8%p 수준으로 좁혀졌다. 한국 다음으로는 일본(145만CGT·12%), 이탈리아(114만CGT·10%)로 뒤를 이었다.

선종별로는 전년대비 중형급(S-Max 및 A-Max) 유조선 발주(97만CGT)는 51% 증가했지만 140K㎥급 이상 액화천연가스(LNG)선은 206만CGT로 30% 감소했다. 1만2000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이상 컨테이너선은 114만CGT로 전년 동기대비 50% 줄었다.

7월 수주잔량은 전년 동기대비 글로벌 발주량이 43% 줄어든 상황에서 중국과 일본이 각각 9%, 24% 감소한 반면 한국은 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795만CGT(36%)에 이어 한국 2031만CGT(26%), 일본 1365만CGT(18%) 순으로 집계됐다. 전월대비중국, 일본, 한국 등의 수주잔량이 각각 77만CGT, 70만CGT, 56만CGT 순으로 모두 감소했다.

한편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전월과 동일한 131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과 유조선(VLCC)은 가격변동 없이 각각 1억8550만 달러, 925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 2만~2만2000TEU)은 각각 50만 달러 상승한 1억1150만 달러, 1억4650만 달러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