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세종시
사진제공/세종시

[원데일리=세종/홍석진 기자] 세종시와 대전시를 잇는 14km 구간의 광역철도 사업을 추진한다. 대전시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연장하는 것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다.

세종시는 18일 대전도시철도 1호선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 광역철도를 연결하는 사업과 관련,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한 결과 비용 대비 편익률(B/C)이 0.95로 나왔다고 밝혔다.

세종시가 구상하는 대전~세종 광역철도는 대전 도시철도 1호선을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까지 14km를 연결하는 것이다. 지상 구간은 4.6km, 터널 구간은 9.4km이다. 이 구간에는 외삼역과 금남역, 세종터미널역, 나성역, 정부세종청사역 등 5개 역이 들어선다. 금남역부터 정부청사역까지는 지하로 건설된다.

세종 자체 용역을 통해 5개 역의 하루 평균 승차 인원은 2040년 기준 3만명이다.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까지 16분 내외가 정도로 예상되며 총사업비는 1조548억원으로, 지방비 3천164억원을 부담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토교통부와 대전시 등과 협력해 이번 용역에서 도출된 안을 내년까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021~2030) 등 정부 계획에 반영시킬 방침"이라고 말했다.

시는 순조롭게 진행되면 2021년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등 절차를 밟아 이르면 2024년 착공해 2029년 완공이 목표다.

대전시는 4km 정도의 광역철도망에 신중한 입장이다.  

세종시와 대전시를 잇는 14km 구간의 광역철도 사업을 추진한다. 대전시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연장하는 것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다.

세종시는 18일 대전도시철도 1호선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 광역철도를 연결하는 사업과 관련,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한 결과 비용 대비 편익률(B/C)이 0.95로 나왔다고 밝혔다.

세종시가 구상하는 대전~세종 광역철도는 대전 도시철도 1호선을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까지 14km를 연결하는 것이다. 지상 구간은 4.6km, 터널 구간은 9.4km이다. 이 구간에는 외삼역과 금남역, 세종터미널역, 나성역, 정부세종청사역 등 5개 역이 들어선다. 금남역부터 정부청사역까지는 지하로 건설된다.

세종 자체 용역을 통해 5개 역의 하루 평균 승차 인원은 2040년 기준 3만명이다.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까지 16분 내외가 정도로 예상되며 총사업비는 1조548억원으로, 지방비 3천164억원을 부담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토교통부와 대전시 등과 협력해 이번 용역에서 도출된 안을 내년까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021~2030) 등 정부 계획에 반영시킬 방침"이라고 말했다.

시는 순조롭게 진행되면 2021년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등 절차를 밟아 이르면 2024년 착공해 2029년 완공이 목표다.

대전시는 4km 정도의 광역철도망에 신중한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허태정 대전시장이 원칙적으로 상생 차원에서 1호선 연장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실무적으로는 대전~세종 광역철도가 대전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대전·세종연구원에 조사를 의뢰했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이 광역철도 계획안이 가시화되려면 일단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오늘 나온 타당성 조사 용역은 세종시가 자체로 한 것이다. BRT노선과 겹치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돼야 노선과 건설비 등 구체적인 건설계획을 놓고 대전시와 세종시가 본격적인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시 관계자는 "허태정 대전시장이 원칙적으로 상생 차원에서 1호선 연장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실무적으로는 대전~세종 광역철도가 대전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대전·세종연구원에 조사를 의뢰했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이 광역철도 계획안이 가시화되려면 일단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오늘 나온 타당성 조사 용역은 세종시가 자체로 한 것이다. BRT노선과 겹치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돼야 노선과 건설비 등 구체적인 건설계획을 놓고 대전시와 세종시가 본격적인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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