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뉴시스 제공

앞으로 서울대 학생들은 군복무 경험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국방부와 서울대학교가 29일 군복무 경험 학점 인정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군복무 경험 학점 인정제는 군 복무기간 동안의 사회봉사, 인성교육, 리더십 등의 경험을 각 대학의 자율적 판단에 따라 학점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 제도는 2019년부터 12개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다. 올해는 서울대를 비롯한 24개 대학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서울대 재학생들은 군 복무 활동 중 서울대에서 사회봉사 활동으로 인정하는 경력에 대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국방부는 “군복무 경험 학점 인정제는 군복무 중인 재학생에게는 복학 후 학점취득에 대한 부담을 경감해 줄 수 있고, 학교로서는 모교에 대한 재학생들의 자부심을 고양시켜 줄 수 있어 재학생과 학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대 휴학생인 박 모 육군상병(21)은 “군 복무를 하면서 다양한 교육·훈련과 봉사활동 등을 통해 배운 것이 많다”며 “군경험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서울대 휴학생인 김모 공군병장(22) 역시 “군복무가 학점으로 인정돼 복학할 때 학점취득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 줄었다”며 “군복무 가치를 인정해 주는 우리 대학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복무중인 병사들은 군복무 경험 학점과 원격강좌 학점 인정제를 통해 최대 12~15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복학 후 학업에 여유를 가질 수 있고, 취업을 준비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남우 국방부 인사복지실장은 “이번 협약이 20대 청년 장병들의 국가를 위한 헌신과 봉사에 대한 사회적 인정이라는 차원에서 의미를 가진다”며 “더 많은 대학이 제도에 함께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