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교내 '스마트 커뮤니티 스튜디오'에서 연구원들이 가상현실훈련을 접목한 스마트 바이크를 이용해 가정 내에서 지속적인 운동 및 재활이 가능하도록 돕는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뉴시스 제공)

[원데일리◀천안]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2020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대학(이하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으로 선정돼 2년간 총 20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고 24일 밝혔다.

혁신선도 대학 지원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신산업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다수의 학과가 참여해 융합 교육과정을 구성·운영하고, 혁신적 교육 방법과 환경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순천향대학교는 의료분야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합을 통한 스마트 헬스케어 선도 인재를 양성하고, 이 분야의 신산업과 연계한 지속가능한 교육 혁신모델을 이뤄낼 계획이다.

주요 추진 분야는 충청권 바이오 IT 신성장 동력과 연계할 수 있는 ▲AI&빅데이터 진단검사 ▲IOT 건강모니터링 ▲디지털 치료 ▲스마트 원격의료 시스템 분야를 중점 추진분야로 선정하고

'HTT( High Touch & Tech) 공감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을 추진하게 된다.

이번 사업의 주관학과인 빅데이터공학과와 의용메카트로닉스공학과는 사물인터넷학과, 임상병리학과와 함께 '어드벤처 디자인Ⅰ,Ⅱ'를 비롯한 융합 맞춤 전문교과와 스마트 헬스케어개론, 헬스케어융합 신산업분야 전문교과로 18개 교과목 신설 및 3개 교과목을 확대 개편할 계획이다.

조재걸 사업단장은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에 기반해 대학 특성화 분야인 스마트헬스케어의 융합 교육환경 혁신으로 인재 양성과 스마트헬스케어 신산업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