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5일부터 7월 21일까지 재해취약지역 집중 점검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원 데일리=이광섭 기자] 대전시는 다음 달 5일부터 7월 21일까지 5개 자치구, 건설관리본부, 하천관리사업소, 공사·공단 등 재난관리책임기관이 관리하는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안전감찰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안전감찰 대상은 ▲반지하주택, 붕괴위험, 세월교, 위험사면, 침수우려 도로, 둔치주차장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 165개소 ▲급경사지140개소 ▲지하도 82개소(지하차도 64, 지하보도 18) ▲산사태 취약지역 509개소 ▲시특법 제2종시설물 29개소 ▲하천 113개소 등 총 1,038개소다.

최근 5년 내 사고발생지역, 상습침수지역, 사면 유실지역 및 발생 예상지역 등 시설물의 위험 등급에 따라 표본을 추출해 감찰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인명피해 우려지역은 위험 요인을 제거하고, 시설물 관리상태, 사전통제 및 주민대피계획, 둔치주차장 침수피해 예방을 위한 차량 진입통제 대책 등을 집중 확인한다.

시는 재난관리책임기관의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체계도 집중 점검할 예정이며, 법령 위반이나 업무소홀 행위가 적발될 경우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양승찬 시 시민안전실장은풍수해가 발생한 후 복구 및 수습보다는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안전취약 분야에 대한 예방적 감찰을 강화하는 등 안전감시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