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청주 등과 상생하는 국제 관광 허브로서의 세종 메가시티 제안
- 글로벌 국제시티로서의 세종 문화·관광 도시 모델 제시

노종용 전 세종시의회 부의장이 12일 오전 11시 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제22대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노종용 전 세종시의회 부의장이 12일 오전 11시 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제22대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원데일리=세종 임세기 기자] 노종용 전 세종시의회 부의장 이 2024년 4월 10일에 있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더불어민주당 세종갑 지역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노 예비후보는 12일 세종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마친 후 오전 11시 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그는 윤 정부 1년 7개월 동안의 안전 불감증과 경제 위기를 지적하고 민생 개선 방안보다 여론 무시와 언론 장악 등에 집중하는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비정상적인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위해 윤석열 정권의 폭주를 막고, 작금의 정치를 민주주의와 민생을 지키는 정치 본연의 모습으로 되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6생활권 입주 완료 이후 예상되는 세종시 세수 문제와 계속 늘어날 공공시설물 유지관리 비용 문제를 언제 터질지 모르는 뇌관으로 지적했다.

더불어 기초와 광역단체가 받을 수 있는 교부세를 세종시는 받지 못하는 문제를 들며 제주도 교부세 모델에 바탕한 새로운 법안 마련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제1호 법안에 교부세액 조정, 공공시설물 관리 정부부담 방안을 담아 속히 통과시켜 고질적으로 예견되는 세수 펑크 문제, 공공시설물 재정 부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스마트산단 등 기존 계획 외에도 세종에 새로운 먹거리와 수익 모델 창출이 필요하며, 주변 지역과의 경쟁이 아닌 서로의 인프라를 공유·확장하는 세종을 중심으로 한 메가시티 구상을 제시했다.

대전, 청주 등 주변 도시의 공항 및 관광 기능 등을 묶는 메가시티 허브로 세종을 글로벌 관광도시화하여 K-문화에 대한 해외의 큰 수요를 이끌어 자주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한민국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기치로 세워진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가장 세종다운 새로운 미래 도시 모델과 로드맵을 완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와 뉴욕, 호주 수도인 캔버라와 시드니처럼 한국의 수도로서 서울과 세종 구축을 제시했다.

제3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부의장을 지낸 노종용 상임대표는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후보 경선캠프 세종시 대표와 제20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후보 세종시 공동선대위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사단법인 기본사회 세종본부 상임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