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태 전 MBC앵커
김헌태 전 MBC앵커

4.10총선이 다가오고 있다. 각 정당은 총선후보 결정을 위한 각축전이 치열하다. 단수공천이니 전략공천이니 경선이니 하면서 지역후보자를 결정짓기 시작하고 있다. 여당과 야당이 나름대로 공천관리 기준을 만들어 후보 검증 절차와 경쟁력을 저울질하고 있지만 어딘가 선정기준이 다르다. 이른바 범죄경력이나 도덕성, 능력 등을 검증한다고 하지만 여야가 다른 잣대를 갖고 후보자를 선정하고 있다는 세간의 지적을 받고 있다. 참신한 인물을 영입하여 자웅을 겨룬다고 하지만 과연 국민이 공감하는 후보자가 선정됐는지는 최종 결과가 나와야 알 것 같다. 하지만 아직도 후진들에게 물려주고자 하는 결단은 부족한 듯하다. 물론 이번 총선의 결과에 따라 대한민국의 정치 지형이 대변혁을 이룰 것이 분명하므로 이해득실을 따지는 각 정당의 셈법이 복잡다단한 것은 당연할지 모른다. 그러다 보니 알게 모르게 각종 꼼수와 술수도 등장하는 듯하다. 이른바 표리부동한 행태가 드러나면서 후보들의 반발과 마찰이 드러나고 있는 데서도 엿볼 수 있다. 총성 없는 총선전쟁이 시작되고 있다. 최종 후보 선정이 참으로 치열하고 갈등이 예사롭지 않다.

이번 총선을 앞두고 늘 그렇듯이 신당이 어김없이 등장하고 있다. 우후죽순처럼 등장하던 따로국밥 신당들이 갑자기 ‘빅텐트’니 뭐니 하면서 뭉쳐서 이합집산의 양상을 보인다. 정치이념과 철학이 다른 사람들이 따로 제 갈 길 가겠다고 하다가 맘이 변해 뭉쳐서 정치개혁을 논하고 있다. 참신성은커녕 진부하기 그지없다. 말만 신당이지 그야말로 그 나물에 그 밥이다. 이른바 각 정당의 겉돌이 세력들이 모여 기존 정당의 폐해를 타파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드러나듯이 국민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과연 이들이 국민을 위해 정당을 창당했는지 아니면 정치권력을 탐하는 마이웨이의 길을 택한 것인지는 선거가 말해 줄 것이다. 늘 갈등과 대립을 밥 먹듯이 조장하고 구밀복검의 표리부동한 언행으로 국민 스트레스 원인이 되는 세력들을 규합해서 국민 지지를 얻으려고 한다면 그 결과는 불문가지다. 모름지기 국민 앞에 나서는 자, 지도자의 길을 가고자 하는 자들은 모든 면에서 타의 모범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시정잡배와 같은 언행과 선동정치는 대한민국 정치를 거꾸로 되돌리는 민주주의의 걸림돌이다. 신당이 졸속으로 뚝딱 만들어지는 것을 보고 정당 창당이 이렇게 쉬운 것이냐는 빈정거림도 거세다. 무엇보다 한 지붕 네 가족이 뭉쳐 삐걱거리며 동상이몽의 길을 가고 있다는 데서도 벌써 국민 공감대를 얻는 데 실패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으로 기호 3번 쟁탈을 위해 공천탈락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삭줍기도 치열할 것이다. 벌써 국고보조금을 더 타내기 위한 꼼수도 작동하고 있다.

신당 출현도 출현이지만 창당이 무슨 한풀이가 된 듯하다. 감옥에 들어앉아 창당하고 재판에서 2년 유죄 선고받고도 창당하는 기상천외한 정치 행각이 펼쳐지고 있다. 이 무슨 해괴망측한 일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러다가는 범죄자들이 모인 범죄당도 등장하지 않을까 하는 비아냥거림도 들린다. 대한민국의 공권력을 너무 가볍게 보는 듯하다. 신당 창당이 담고 있는 증오와 갈등, 반목과 대립의 정치가 22대 총선을 향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이는 민주주의가 지향하는 바가 아니라는 것이다. 4년마다 실시하는 국회의원 선거는 어찌 보면 4년 의정활동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다. 국민을 위한 바른 정치로 해서 국민의 선택을 받아야 하지 한풀이로 선거를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세간의 반응이다. 비록 이들을 지지하는 세력들은 환호할지 모르지만, 다수의 국민 공감대를 얻기에는 설득력이 떨어진다. 정당 이름부터가 증오와 혐오가 가득하다. 총선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행태로는 올바른 성공을 기대할 수 없다.

총선을 앞두고 신당 창당이 봇물 터지듯 하지만 사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정당만도 군소정당을 포함해 50개에 달한다. 앞으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겨냥한 위성정당이 창당되면 더 늘어날 것이다. 참으로 어지러운 정당의 난립 양상이다. 거대 정당들을 제외하고는 군소정당들은 언론의 관심조차 얻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정당들이 있는지조차 모르고 있다. 군소정당 가운데는 국고보조금을 받는 정당도 있다는 사실을 알면 깜짝 놀랄 수밖에 없다. 나름대로 조직력을 갖고 이번 총선을 대비해 고군분투하는 군소정당도 있지만 얼마나 선전할지는 아직은 미지수다. 이러한 이유는 거대 양당을 중심으로 한 언론보도가 주류를 이루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권자들은 투표장에 들어가서 투표용지를 보고 나서야 우리나라에 이렇게 정당이 많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번 22대 총선의 투표용지가 얼마나 길 것인지도 자못 궁금하다. 당연히 유권자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총선의 시계는 어김없이 4월 10일을 향하고 있다. 총선을 준비하는 각 당은 어떻게 하든 최종 후보자를 확정할 것이다. 검증을 거친 후보자를 내세우며 지지를 호소할 것이지만 나머지 짧은 기간에 얼마나 내실이 있는 공약과 정책을 제시할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이번 총선은지지 세력들이 총출동하여 전쟁을 방불케 하는 여야의 격돌이 예상된다. 작금의 여론조사에 나타난 여론의 흐름도는 아직도 명확하지 않다. 그것은 국민의 생각이 아직도 다 드러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여론조사도 정치 불신으로 응답하는 대상층이 많지 않다는 데서도 엿볼 수 있다. 이번 선거는 새로 만 18세에 진입한 세대들도 처음으로 투표한다. 선진 민주주의의 시금석이 되어야 한다. 이번 총선이 이념논쟁이 빠지거나 세대 갈등을 조장하고 국민 분열을 조장하는 구시대적인 행태가 또다시 등장해서는 안 된다. 적보다 더 무서운 우리나라 내부의 적이 되어 대한민국을 갈라놓는 선거는 우리가 추구하는 민주주의의 이상향이 아니다. 하지만 벌써 우려스러운 모습으로 이번 총선을 재단하려는 아전인수, 견강부회 정치 행각이 준동하고 있다. 이런 행태는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 22대 총선은 특권 폐지 등 국회 개혁과 정상화를 위한 역사적 과제가 주어져 있다. 부화뇌동하는 선거나 ‘묻지 마’ 선거는 민주주의 퇴보의 길이다. 각 정당이 어떤 인물을 내놓고 선택받으려고 하는지 꼼꼼히 잘 살펴봐야 한다. 이번 총선은 만신창이가 된 대한민국 정치를 바로 세우는 역사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이런 중요한 의미를 깨닫고 이제 국민이 원하지 않는 정치, 분열과 반목, 대립과 갈등의 정치를 국민의 손으로 바로 잡아야 한다. 이런 절체절명의 순간인 4월 10일 22대 총선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