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이 기업 · 경제활동 하기 좋은 세종시 만들기에 의회 앞장

세종시의회 이순열(앞줄 오른쪽 네 번째) 의장이 지난 5일 오후 2시 여성 기업-경제인과 함께 8일 '여성의 날'을 기념해 간담회를 개최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시의회 이순열(앞줄 오른쪽 네 번째) 의장이 지난 5일 오후 2시 여성 기업-경제인과 함께 8일 '여성의 날'을 기념해 간담회를 개최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데일리=세종 임세기 기자] 세종시의회 이순열 의장이 지난 5일 오후 2시 여성 기업·경제인 과 함께 8일 '여성의 날’을 기념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이순열 의장과 김현옥 예결위원장, 김효숙(교안위)‧김현미(행복위) 시의원,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이윤희 세종지회장, 남궁백합‧김경현‧최지희 부회장, 세종여성기업인협의회 이연재‧ 이규순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여성경제인 및 기업인을 초청해 산업 먹거리 관련 간담회를 개최한 것은 역대 시의장 중 처음으로, 여성 기업인들의 현장 고충과 애로사항을 파악해 의회가 지원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의회는 설명했다.

주요 내용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소규모 제조 사업장 고충(노후 기계/부품 교체 어려움) ▲영세 제조업 안전관리 인력 배치 어려움 및 산업안전보건공단 실사 후 자격정지 신중 필요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17개 시‧도 중 유일 무(無) ▲여성기업 예산지원 조례 필요 ▲비제조-수출 여성기업(7년차 이상) 지원 배제 문제 ▲여성기업인 정보‧기업홍보 외면 ▲여성기업 간 상생 플랫폼 조성 및 지원 서비스 필요 ▲무료 공연‧전시 남발로 문화예술공연 관련 민간기업 유치에 걸림돌 문제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순열 의장은 “기업은 민생과 연결돼 있고, 경제는 (사회의) 뿌리나 다름없는데 그런 측면에서 여성 경제인‧기업인도 사회 발전의 한 축으로 역할을 다하고 계신 것 같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시의회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찾고, 여성 경제인‧기업인을 보다 폭 넓게 뒷받침 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인사말을 대신했다.

김현옥 예산결산위원장은 “여성이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리더 역할을 하고 성공하는 것을 보면 기쁘고 감사한 일이다”고 말한 뒤, 여성기업을 앞세운 홍보보다 기업 활동에 주력하면서 시에 기여하는 부분을 챙길 필요가 있고, 의회는 조례 개정이나 시정질의, 예산심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력할 수 있을 것이기에 요구사항이 정리되면 예산심사 과정에서 세세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의회는 여성기업인 및 경제인과의 간담회 개최를 시작으로 여성 언론인들(3. 6)과, 여성 정책전문가들(3. 7)과 연이어 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원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